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유튜버(YouTuber) 되기! 개인 계정, 브랜드 계정 채널 만들기

by editor. clara 2019. 9. 3.

 

유튜버(YouTuber)가 되려는 첫 번째 걸음!

유튜브를 시작해 볼까? 라고 생각한다면 먼저 YouTube 채널 개설하기부터 시작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구글/유튜브를 이용하려면 Chrome(크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크롬은 '구글'이 만든 인터넷 브라우저인데, 유튜브 역시 구글 기반이기 때문에 최적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개인 계정 채널 만들기

구글 계정(https://www.google.com/)을 만들어서 로그인을 한 다음 유튜브(https://www.youtube.com/)에 접속해줍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서 로그인한 자신의 계정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내 채널'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아직 유튜브 채널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 채널을 누르면 유튜브 채널을 만들 수 있는 창이 생성됩니다. 이곳에 자신의 채널명을 입력하고 '채널 만들기'를 누릅니다. 두 칸 중 위칸은 채널명 앞부분, 아래칸은 채널명 뒷부분, 예를 들면 위칸: 디자인랩, 아랫칸: 클라라의, 이렇게 해서 유튜브 채널명은 '클라라의 디자인랩'이 되는 것입니다.

 

채널의 이름은 나중에 만들 브랜드 채널을 생각해서 미리 고민을 해보고 만드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 채널 계정 이름을 정합니다. 신중하게 작성할 필요는 있지만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서 너무 오래 고민하느라 출발이 늦어지기보다는 빨리 끝내는 게 좋습니다.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하나밖에 없는 유튜브 채널이 탄생합니다. 이제 '채널 맞춤 설정'으로 들어가 봅니다.

여기까지 진행해서 '채널설정'으로 들어오면, 프로필 사진과 채널 아트 같은 요소로 채널을 꾸밀 수 있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여러분 개인의 채널을 생성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여기까지는 유튜브 '개인 계정 채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유튜브 '브랜드 계정 채널'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랜드 계정 채널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브랜드 계정과 일반 계정의 차이점을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일반 계정 채널은 구글에 가입하여 해당 아이디로 처음 개설한 채널을 의미하고, 브랜드 계정 채널은 주로 일반 계정 채널 개설 이후 추가적으로 개설한 서브채널 개념으로서 브랜드 계정으로 만들어집니다.

 

브랜드 계정의 경우 나를 포함한 여러 사용자가 각자의 구글 계정을 통해 공동으로 하나의 브랜드 계정 채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계정에 별도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즉 여러분의 채널이 크게 성장해서 비즈니스적인 수준까지 갔을 때 내 채널을 따로 관리해주는 파트너가 생길 수도 있는데 그 파트너에게 내 채널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서 내 채널에서의 여러 가지 협업을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협업을 진행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더라도 관리자로 지정된 파트너는 내 채널에서 자유롭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채널의 가장 큰 차이점 2가지(채널명, 관리자)를 정리해보면,

  개인 계정 채널 브랜드 계정 채널
채널명

1. 채널명을 (성)과 (이름)으로 나누어 설정

2. 채널명을 바꾸거나 변경할 때 제한 기간이 있음

1. 채널명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음

2. 채널명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음

관리자 본인만 채널을 관리할 수 있음 채널의 관리자를 추가할 수 있음

앞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자 한다면, 일반 계정 채널로 운영시 불편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나중에 채널 컨셉을 바꾸고 싶거나 외국어 명을 추가하고 싶어도 채널명 바꾸는데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채널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 혼자 관리하기 힘들 경 우 관리자를 추가할 수 없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할 수 없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브랜드 계정으로 유튜브를 운영한다면 향후에도 채널명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으며 편집자를 고용하거나 함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파트너의 아이디에 권한을 부여하여 채널 운영에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브랜드 계정 채널 만들기

지금까지 구글 개인 계정 채널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유튜브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버튼을 클릭해주고 그다음 '설정' 탭을 클릭해줍니다.

설정 탭에 들어와서 '계정'에 보면 '내 계정'이란 것이 있습니다. 그 아래에 '새 채널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새로운 채널 생성을 위해 브랜드 계정 만들기라는 것이 뜨는데 여러분의 개인 계정과 같은 이름으로 브랜드 계정의 이름을 설정해 줍니다. (예를 들면 개인 계정 채널: 클라라의 디자인랩, 브랜드 계정 채널: 클라라의 디자인랩) 

 

유튜브 채널 계정 이름을 정할 때, 신중하게 작성할 필요는 있지만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서 너무 오래 고민하느라 출발이 늦어지기보다는 빨리 끝내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브랜드 계정 채널이 완성되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을 눌러서 '계정 전환'을 눌러보면,

여러분의 채널이 두 개로 나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쪽이 브랜드 채널이고 아래쪽이 개인 채널입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브랜드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유튜버(YouTuber)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인 '채널 개설' 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기'를 꼬옥 눌러주세요!

▸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