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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야기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 콘텐츠 마케팅을 도와줄 핵심 툴

by editor. clara 2019. 8. 9.

뛰어난 전략과 재능 있는 인재를 대체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 도구는 없지만 올바른 기술 스택을 보유하면 업무를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수백 가지의 콘텐츠 마케팅 도구가 있으며, 일부는 무료이거나 저렴하며 매우 비쌉니다. 또한 콘텐츠 아이디어에서부터 제작, 홍보, 최적화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콘텐츠 마케팅 기술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미지,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요소들은 콘텐츠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글보다는 시각적인 이미지가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인기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비주얼적인 요소를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자사의 잠재 고객을 향한 유익한 콘텐츠의 전송은 전망 고객의 확보와 연결됩니다.

 

이 글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고 콘텐츠 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툴 목록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알아두면 좋을 툴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Canva : 쉽고 빠른 그래픽 디자인

https://www.canva.com/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니지만 멋진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만들고 싶다면 Canva를 꼭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라면 전문 그래픽 디자이너의 기술이 부족합니다.

 

기본적인 컴퓨터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블로그 그래픽, 소셜 미디어 이미지, 포스터 등에 Canva의 포인트 앤 클릭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자인 요소는 무료이며 나머지는 저렴합니다.

 

스탁 이미지가 잘리지 않고 자신만의 이미지로 만들고 싶을 때 Canva는 훌륭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Canva를 사용하면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인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그래픽 디자이너들도 Canva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더 멋진 그래픽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Canva는 누구나 쉽게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주 손쉽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고, 배경색도 바꾸고, 글자도 넣고, 여러 가지 도형이나 그래프도 넣어서 좀 더 역동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Canva는 소셜 미디어 이미지, 블로그, 트위터 표지 사진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콘텐츠 마케팅 이미지에 적합한 다목적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cmonkey : 이미지 에디터 사이트

https://www.picmonkey.com/

 

사진을 찍었는데 좀 더 꾸미고 싶지만 디자인 도구를 사용할 줄 모른다면 Picmonkey를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자신만의 그래픽을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보통 블로그 콘텐츠에 원본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간단한 편집 도구가 필요합니다. Picmonkey는 무료 도구로 디자이너가 아닌 분도 손쉽게 사진 편집, 크기 조정, 콜라주 및 기본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효과도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무료 편집 툴 중에서 특히 콜라주를 만들 때 좋습니다.

 

사진을 보다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것으로 크리에이티브하려는 경우 Picmonkey는 다양한 형태의 시각적 콘텐츠를 결합하는 강력한 두구가 될 것입니다. 또한 Pinterest와 Facebook에 게시할 사진을 편집할 때 텍스트를 추가하여 인용구를 넣어보세요. 인기를 끌 수 있고 누구나 공유하기 쉬운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Picmonkey의 필터와 도구를 사용하면 눈길을 끄는 전문적인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Picmonkey의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을 편집하면 재미있는 즐거움을 선사해주는 멋진 사진으로 변신해 줄 것입니다.

 

Buzzsumo : 콘텐츠 마케팅 리서치

https://buzzsumo.com/

 

Buzzsumo는 훌륭한 다목적 콘텐츠 마케팅 도구입니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찾고 있다면 Buzzsumo를 눈여겨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Buzzsumo는 검색하는 키워드와 일치하는 콘텐츠 중에 가장 소셜 공유가 활발한 콘텐츠들을 엄선해서 보여줍니다. 따라서 Buzzsumo를 통해 모든 분야에서 바이럴이 발생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과 가장 영향력 있는 콘텐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어떤 주제나 경쟁 업체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셜 공유, 백링크 및 어떤 영향의 요인이 정정된 콘텐츠로 공유하는 등의 메트릭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향력 있는 보고서를 제공하므로 특정 주제를 분석하고 영향력 있는 리더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서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가장 많이 공유된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를 검색하여 가장 많이 공유되는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Buzzsumo는 소셜 미디어에 공유가 얼마나 되었는지를 기준으로 참고할 만한 블로그 콘텐츠를 제공해 줍니다.

 

키워드 조사가 구체적인 블로그 주제로 결정되면, 관련된 주제를 검색해 보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Buzzsumo는 이 과정을 놀라울 정도로 효율화합니다. 이 도구를 통해 정해진 주제와 관련되어 현존하는 블로그 포스팅을 검색하고, 이 중 소셜 미디어에 공유가 얼마나 되었는지를 기준으로 참고할 만한 블로그 콘텐츠를 제공해 줍니다.

 

Reddit : 소셜 뉴스 플랫폼

https://www.reddit.com/

 

Reddit은 소셜 뉴스 대형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이곳에서는 사람들이 특정 콘텐츠에 대해 투표도 할 수 있고, 특정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의논할 수 있는 곳입니다.

 

Reddit은 소셜 뉴스 웹사이트로 자신이 쓴 글을 등록하고 그 글을 다른 사용자들의 투표를 통해 "up" 혹은 "down"을 선택해 순위에 따라 주제별 섹션이나 메인 페이지에 올라가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Reddit에 스팸성 콘텐츠를 올린다면 바로 down 투표를 받고 사람들에게 공식적으로 질타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곳에 올라오는 콘텐츠의 품질은 좋은 편입니다.

 

Reddit에 북마크를 제출하는 것을 샘플로 캡처하여 올립니다. 많은 북마크 사이트에 가입하고 북마크 제출을 가능한 많이 하는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노하우이며 정답입니다. 이런 점에서 Reddit은 흥미로운 커뮤니티이고 사용법을 알고 있으면 플랫폼을 통해 엄청난 양의 무료 트래픽과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을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가 어떤 것들인지 찾을 수 있고, 요즘 유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도 파악할 수 있고,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들을 적나라하게 들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만약에 어떤 콘텐츠를 써야 할지 막막한 분들은 Reddit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Outbrain : 웹 광고 플랫폼

https://www.outbrain.com/

 

Outbrain은 웹 사이트 내의 페이지에 대한 링크 상자를 표시하는 웹 광고 플랫폼입니다. 스폰서 콘텐츠와 함께 사이트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표시하여 후자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아티클, 슬라이드 쇼, 블로그 게시물, 사진 또는 비디오를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Outbrain이 권장하는 일부 콘텐츠는 발행인 자신의 콘텐츠에 링크되고 다른 콘텐츠는 다른 사이트에 링크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클릭에 대해 Outbrain에 비용을 지불하고 링크가 표시된 게시자에게 Outbrain에 지불하는 형식입니다.

 

게시자는 Outbrain을 사용하여 관련 게시물 기능을 아웃 소싱하고 무언가를 계속 읽고 싶은 독자에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즉, Outbrain은 사람들이 머무르게 하거나 (관련 게시물을 읽거나 더 많은 광고를 보거나) 클릭과 탈퇴에 상관없이 게시자가 더 많은 돈을 벌도록 도와줍니다.

 

비용은 클릭당 비용으로 내 콘텐츠를 한번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지불됩니다. 하지만 그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Outbrain에서는 내 콘텐츠와 연관성이 높은 고객들에게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과가 아주 높습니다.

 

Feedly : 최신 글 자동 수집 및 공유

https://feedly.com/i/welcome

 

Feedly는 정보를 수집, 사용 및 공유할 수 있는 간단하고 심플한 방법입니다. 온라인에서 자신의 존재를 구축할 때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훌륭한 콘텐츠를 보게 하는 것은 콘텐츠 마케팅 과정에서 신뢰를 쌓는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에 블로그나 뉴스에 있는 최신 글들을 찾아서 읽어보는 게 생활이라면 Feedly는 필수 도구입니다. 일반적으로 RSS 리더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온라인 자료를 바로 수집할 수 있으므로 매일 수백 개의 다른 웹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Feedly에 사이트를 등록해 놓으면 최신 글들을 자동으로 수집해서 컴퓨터, 랩탑, 어플 등 어디에서도 볼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이제는 뉴스나 블로그 최신 글을 읽기 위해 여러 사이트들을 일일이 방문할 필요가 없이 Feedly만 접속하면 원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최신 글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항상 최신 뉴스를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공유 가능한 블로그 주제를 검색하거나 영감을 주는 콘텐츠 아이디어를 찾고 있지만 이 프로세스는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Feedly는 하루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해야 하고 그것을 한 곳에 저장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솔루션입니다.

 

Pocket : 콘텐츠 보관소

https://getpocket.com/

 

Pocket은 최고의 콘텐츠를 매우 쉽게 관리하고 보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를 위한 도구입니다.

 

가끔 사이트에서 좋은 글을 보고 나중에 다시 보려고 생각하다가 잊어버린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분명히 좋은 글이었던 기억은 나지만 어떤 사이트인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Pocket은 이런 경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보고 Pocket에 저장해놓으면 언제든지 Pocket에 저장된 글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읽는 분야의 글에 대해서는 '태그'를 만들어서 읽는 글들마다 해당 태그에 포함시켜 놓으면 좀 더 편하게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T에 관심이 많다면 'IT'라는 태그를 만들어서 관련된 글을 읽을 때마다 'IT' 태그에 글들을 저장해 놓으면 나중에 쉽게 찾아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Pocket 계정에 연결하여 공개하면 모든 콘텐츠를 어디에서든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롭고 멋진 콘텐츠 자산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cket에 추가한 모든 것을 Piblicate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추가할 모든 것, 이동 중에 추가하는 것까지도 가능하므로 마케팅팀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팀 작업 공간을 사용하는 경우 전체 팀이 자체 Pocket 계정을 동일한 공간에 연결하여 팀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팀의 노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Slideshare : 프레젠테이션 공유 사이트

https://www.slideshare.net/

 

Slideshare는 프레젠테이션 공유 사이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분들은 반드시 눈여겨봐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콘텐츠 전략가로서 다양한 소셜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통해 회사에 대한 콘텐츠를 배포할 책임이 있습니다.  Linkedin에 있는 이 플랫폼은 개인 및 기업이 프레젠테이션 또는 인포그래픽 형태로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곳에서는 모든 분야의 PPT 자료들을 슬라이드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료가 너무 방대해서 저 같은 경우는 구글 검색에서 찾기 힘든 정보들은 Slideshare에서 찾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콘텐츠 마케팅 도구 중 하나입니다.

 

최신 프레젠테이션 자료들을 보면 최신 트렌드도 이해할 수 있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건 이곳에 자료를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무료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공짜로 추가 방문자들을 불러 들일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내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내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사이트, 어떤 사람을 위한 것이고, 어떤 곳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등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Slideshare에 프레젠테이션을 업로드하고 PowerPoint 형식을 통해 새로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 온라인 도구를 비즈니스 마케팅 모델에 추가할 때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 순위를 자동으로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Google Alerts : 신규 콘텐츠 자동 알리미

https://www.google.com/alerts

 

Google Alerts은 콘텐츠 마케터들에게는 필수 도구입니다. Google Alerts은 지정한 검색어를 기반으로 최신 관련 결과를 이메일로 알리는 무료 Google 도구입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 아이디어, 경쟁 연구, 고객 통찰력 등을 제공합니다.

 

Facebook, Twitter 또는 Linkedin 페이지에 게시할 내용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Google Alerts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공유할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에 대해 새롭게 발행되는 글을 자동으로 내 메일 주소로 알려줍니다.

 

전 세계에서 발행되는 모든 글에 대한 소식을 받아볼 수도 있고, 특정 지역이나 언어에만 해당되는 글을 내 메일 주소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틈새시장 또는 업계에는 여러 가지 트렌드가 있습니다. 변화와 추세를 주시하면 향후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사업과 관련된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으면 Twitter, 블로그 또는 기사에서 팔로우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연결할 다른 사람을 찾거나, 관계를 구축하는 다른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Inkybee : 영향력 있는 블로그 찾기

https://www.inkybee.com/

 

Inkybee는 당신의 틈새시장과 관련된 영향력 있는 블로그를 찾는데 중점을 둡니다.

 

다른 블로거와의 네트워킹은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알리는 열쇠입니다. Inkybee는 이것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시간을 절약하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블로그와 당신을 매치시킵니다.

 

Inkybee는 디지털 마케팅 연구 및 인플루엔자 홍보를 위한 고급 검색 기능을 갖춘 강력한 검색 엔진입니다. 해외 자료를 참조하고 싶을 때가 있다면 Inkybee를 통해 각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블로그들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최근 1년 동안 마케팅 담당자에게 상식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자사의 잠재 고객을 향한 유익한 콘텐츠의 전송은 전망 고객의 확보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단 소셜 미디어의 운용과 마찬가지로 그 수고는 웹 담당 마케터를 항상 고민하게 만듭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콘텐츠 툴을 이용해 마케팅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콘텐츠 마케팅, SNS 마케팅 등 여러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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