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노출 - 사이트맵 & RSS 등록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노출 - 사이트맵 & RSS 등록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하기

 

웹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포스팅을 노출하려면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록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다음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검색엔진이 내 글들을 검색하게 되고 노출하게 됩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 엔진에 노출 가능성을 주기위해서는 반드시 해야하는 단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과 RSS를 네이버 웹마스트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과 RSS를 구글 서치 콘솔(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하는 방법도 포스팅했으니 이 링크를 누르시면 관련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트도구 바로가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마스터도구에서 내 사이트의 검색 반영 정보와 웹 표준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webmastertool.naver.com

 

1.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하기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나름 열심히 검색해 본 결과 가장 많이 찾는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는 XML-Sitemaps.com이었습니다.

 

XML-Sitemaps.com 웹 사이트 바로가기 ▶

 

Create your Google Sitemap Online - XML Sitemaps Generator

Installable version We offer a server-side script written in PHP language that you can install on your server and create sitemap for your website. The script doesn't have the limit on number of pages included in sitemap, although server resources required

www.xml-sitemaps.com

 

먼저, 웹사이트에 접속 후, 사이트맵을 만들고자 하는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START' 버튼 아래에 'More options' 링크를 클릭합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하기

 

아래 보시면, 사이트맵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설정합니다.

 

첫 번째는,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변경된 날짜에 대한 테이터를 사이트맵에 추가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사이트맵에 이 정보를 입력하면 크롤러가 변경되지 않은 페이지를 재크롤링 하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페이지별 중요도를 페이지 뎁스(홈페이지로부터 해당 페이지에 도달하기까지 필요한 클릭 혹은 페이지의 수)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따로 페이지별 중요도를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산출되어 지장됩니다.

 

세 번째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콘텐츠가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사이트맵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활성이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지만 "Always"로 설정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하기

 

상황에 맞게 모두 지정하였다면 'START' 버튼을 눌러 사이트맵 생성을 시작합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하기

 

사이트맵 제작 시 소요되는 시간은 짧으면 10분, 길면 10~3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및 포스팅된 글이 많을 경우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으니 다른 일 하다 보면 어느새 완성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VIEW SITEMAP DETAILS'를 클릭해줍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하기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 버튼을 눌러서 완성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합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생성하기

 

2. 생성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이제 다운로드한 사이트맵을 티스토리에 업로드해야 됩니다. 사이트맵은 파일 주소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새로 바뀐 티스토리 에디터에서는 링크 주소가 더 이상 티스토리 주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예전 티스토리 에디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어쩔수 없이 잠시 예전버전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블로그 관리 홈에서 설정으로 들어가서 콘텐츠 설정을 아래와 같이 바꿔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티스토리 에디터 예전 버전으로 돌아온 후, 글쓰기에서 '비공개'로 해주시고 상단에 파일 아이콘을 눌러서 다운로드한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이렇게 '사이트맵 제출'이라는 새로운 포스팅이 내 블로그에 비공개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조금 전에 비공개로 만든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를 열어서 첨부된 파일을 오른 클릭해서 '링크 주소 복사'를 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링크 주소를 복사한 뒤에 메모장에 붙여 넣기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제외하고 'attachment/~~~~~~~~.xml'를 복사해줍니다. 이것이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주소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하기

 

3.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이제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해 줍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뒤에, 방금전에 복사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주소 'attachment/~~~~~~~~.xml'를 붙여넣기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다음과 같이 사이트맵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정상적으로 등록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4.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

RSS 제출은 아주 간단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요청' 목록에서 'RSS 제출'을 클릭해줍니다.

 

RSS 제출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등록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

 

지금까지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현황' 목록에서 '사이트 최적화'를 클릭해줍니다. 이곳에서 내 블로그 모든 항목의 현재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처음에는 아래와 같이 사이트를 진단하는데 일부 시간이 소요된다고 나왔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그리고 다음날 보니, 사이트 최적화된 정상적으로 등록된 결과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지금까지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과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 RSS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이트맵은 검색엔진 상위 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테크니컬 SEO의 가장 기초적인 항목 중 하나입니다.

 

새로 등록한 사이트맵이 검색엔진 노출에 사용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의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서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해야 합니다.

 

유익한 정보였다고 생각되시면 ♥공감하기와 구독하기를 꼭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